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판
제목 메독와인의 선구자 "샤또 롤랑 드 비"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5.07.02 조회수 12188


메독와인의 선구자 샤또 롤랑 드 비 Chateau Rollan de By

2015.04.24






'샤또 롤랑 드 비' 와인 메이커스 디너 @가스트로591


지난 4월 24일 금요일, 저녁 7시에 열리는 메독 와인의 선구자 '샤또 롤랑 드 비'의 와인 메이커스 디너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 > 보르도 > 메독에 위치한 와이너리로 최근 가성비 좋은 와이너리들을 추가로 매입하며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갖춰나가는 중인 롤랑 드 비입니다. 보르도 지방은 레드 와인이 유명하며 까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과 메를로 Merlot 품종을 사용하여 골격이 있고 진한 스타일의 와인이 많습니다. 아래 지도에서 롤랑 드 비가 위치한 곳은 제일 오른쪽 "메독 지도"에서 연두색 부분인 바 메독 Bas-Medoc입니다.


* 도멘 롤랑 드 비는 샤또 롤랑 드 비를 포함하여 샤또 그레이삭, 샤또 라 끌라르, 샤또 오 꽁디싸 등 여러 와이너리를 거느린 그룹사입니다. 샤또 롤랑 드 비에서 시작하여 다른 와이너리를 매입하며 성장했다고 보면 됩니다.


<프랑스 > 보르도 > 메독 와인지도>




<롤랑 드 비 로고>



<도멘 롤랑 드 비>



샤또 롤랑 드 비, 샤또 오 꽁디싸, 샤또 뚜르 쎄랑, 샤또 그레이삭, 샤또 라 끌라르 등 여러 와이너리를 소유하고 있는 도멘 롤랑 드 비는 2012년 샤또 그레이삭 인수 후 메독에서 가장 중요한 와이너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1989년부터 진행된 쟝 귀용 Jean Guyon의 프로젝트 "Terroir of By"가 큰 성공을 걷게 된 것입니다.


50개국에 공급되고 있는 도멘 롤랑 드 비의 와인들은 2006년부터 매년 올리비에 푸시에 Olivier Poussier (Best Sommelier of the World in 2000)에 의해 에어 프랑스 비즈니스 클래스 서빙 와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샤또 그레이삭은 유나이티드 항공, 델타 항공, 일본 항공, 전일본공수, 타이 항공 등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로버트 파커와 와인 스펙테이터, 그리고 다른 와인 전문가들은 도멘 롤랑 드 비의 와인들이 가격 대비 최고의 벨류와인이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2013년에는 알랭 레이노 Alain Raynaud를 영입해 Cercle des Grand Vins de Bordeaux를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협회의 목적은 퀄리티와 벨류 측면에서 최고의 보르도 와인들을 선정하고 알리는데 있습니다.


롤랑 드 비의 떼루아는 최고의 와인을 만들어내기에 적합한 요소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토양은 점토, 백악질 토양과 하부에 모레질, 점토, 석회암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온화한 기후와 최적의 강수량이 포도나무 생장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포도 품종은 포도밭의 60%는 와인에 부드러움을 선사해주는 메를로 품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머지 40%는 신선함과 구조감을 제공해주는 까베르네 소비뇽, 까베르네 프랑 그리고 쁘띠 베르도가 심겨있습니다. 도멘 롤랑 드 비는 메독 그랑 크뤼 클라쎄 소속 와이너리들과 동일한 높은 품질의 관리를 합니다. 포도의 숙성과 맛의 추출, 그리고 와인 숙성이 심혈을 기울여 이뤄집니다. 포도밭에서는 자연의 사이클에 맞췄을 때 최고의 포도를 키울 수 있다는 일념 하에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며 자연 상황에 맞게 관리합니다.


최신 기술 도입보다는 전통적인 방식의 비티컬쳐로 고품질의 와인을 만들어냅니다. 솔팅 Sorting 작업이 끝나면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로 옮겨져 발효를 시작합니다. 조심스럽게 맛과 색, 탄닌을 뽑아내는 작업을 거칩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의 정확한 온도 조절로 탄닌을 부드럽게 만들고 과일 본연의 장점들을 최대한 보존시킬 수 있습니다. 와이너리에는 품종별, 떼루아 별로 양조를 할 수 있게 온도 조절 탱크 70대를 구비해놨습니다. 떼루아의 반영을 극대화하기 위해 빈티지 상황에 따라 테이스팅 한 뒤 최고의 블렌딩 비율을 정하게 됩니다. 그 뒤 프렌치 오크 통에서 젖산 발효가 진행됩니다. 숙성이 진행되는 동안 너무 과하게 오크의 영향을 받지 않게 관리됩니다.



<쟝 귀용 Jean Guyon>



쟝 귀용 Jean Guyon


아이러니하게도 최고의 빈티지 중 하나인 1949년에 태어난 쟝 귀용은 최고에 대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카리스마가 넘치고 열정에 가득 찬 그는 언제나 도전을 즐겼습니다. 그는 원래 Jansen이라는 회사의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했지만 곧 직접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80년대에는 공인 중개업으로 진출했다. 후에 그는 캐비아와 시가를 생산하는 곳에 투자를 하기도 했습니다. 1989년 그는 북쪽 메독의 작은 마을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었고 이내 2 헥타르의 포도밭을 매입하게 되었습니다. 아마추어 와인메이커로 시작하게 되었지만 열정과 최고에 대한 도전으로 인해, 그리고 그전 사업의 성공신화를 도입하여 빠른 시일 내에 보르도 와인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도멘 롤랑 드 비는 1989년 2헥타르로 시작하여 샤또 롤랑 드 비, 샤또 오 꽁디싸, 샤또 뚜르 쎄랑 그리고 샤또 라 끌라르를 거느리는 90 헥타르까지 확장을 해 나갔습니다. 쟝 귀용은 자신이 소유한 와이너리들이 잊혀진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큰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1990년 첫 빈티지가 생산되며 이 와인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테이스팅 대회에서 메달을 획득하고 상위 등급에 랭크되었습니다. 2010년에 샤또 롤랑 드 비 2008 빈티지가 보르도 와인 중 유일하게 와인 스펙테이터 100대 와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2012년 말에 샤또 그레이삭, 샤또 드 비, 샤또 뒤 몽띨을 인수하며 총 185헥타르로 확장되며 "Terroir of By"의 완성에 한 발짝 더 다가갔습니다.


쟝 귀용은 처음부터 그의 와인을 즐길 수 있게 만드는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샤또 롤랑 드 비는 케이크와 같고 초콜릿과 같다. 첫 잔을 마시면 더 마시고 싶게 만든다. 그리고 '20년 숙성 뒤에 좋아지겠군'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게 해준다. 첫 모금을 마시는 순간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소개합니다.


 목록
(2015-10-03 오전 10:44:22) 덧글
수정 삭제
(2016-10-10 오후 2:33:45) 덧글
수정 삭제
(2020-08-05 오후 11:44:38) 덧글
수정 삭제
(2021-12-24 오후 2:59:43) 덧글
수정 삭제
(2022-03-02 오후 6:12:52) 덧글
수정 삭제

HOT뉴스